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olleh KT IDC 로고


IDC 소개 : olleh biz IDC의 최상의 시설과 글로벌 인프라

olleh 기업고색센터

TEL. 1588-0114
FAX. 080-789-0001

전국 ICC 전화번호 안내


ㆍhome > IDC소개 > 보도자료

보도자료

KT, 10배 빠른 인터넷 … '기가토피아' 구현 나서

  • 등록일2014-09-22
  • 조회수4889
황창규 KT 회장은 기존보다 10배 빠른 ‘기가인터넷’을 기반으로 에너지·보안·미디어·건강·교통 분야에서 서비스 혁신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사진 KT]

KT는 스마트폰이 바꿔놓은 삶에 융합형 기가(Giga) 서비스를 얹은 ‘기가토피아’를 준비하고 있다. 일종의 스마트사회다. 황창규 KT 회장이 지난 5월 발표한 기가토피아는 기존 인터넷보다 10배 빠른 기가인터넷을 기반으로 한다. 빠른 유무선 인프라를 바탕으로 에너지·보안·미디어·건강·교통과 같은 5대 분야에 ICT와 융합한 서비스를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KT는 3년간 4조5000억원을 투입해 유무선이 통합된 기가 인프라를 구축한다. 유선 인터넷 속도뿐만 아니라 기가 와이파이와 롱텀에볼루션(LTE) 통신망을 결합(이종망 융합)하고, 구리선을 기반으로 하는 초고속 전송 기술을 확보했다.

핵심 역량인 통신 인프라는 빅데이터·클라우드와 결합해 5대 분야에서 핵심 서비스로 이어지고 있다. 스마트 에너지는 세계 최초의 융합에너지 최적화 프로젝트인 KT-MEG(마이크로 에너지 그리드)을 중심으로 국가적인 전력 위기를 예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통합 보안(Integrated Safety)은 개인과 산업현장의 안전은 물론 국가적 재해·재난 대응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홀로그램과 같은 차세대 미디어 분야는 미래형 콘텐트를 발굴하고, 한류 콘텐트의 글로벌 진출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성장 가능성이 크다. 헬스케어 역시 유전체 특성에 따른 맞춤형 치료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이며, 통신망을 활용한 지능형 교통관제 서비스는 물류운송체계를 선진화하고 교통 혼잡 비용도 줄일 수 있다.

KT는 이같은 융합형 서비스를 육성함으로써 ICT 생태계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국내 중소 벤처와 협력해 함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KT는 정부의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KT 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KT의 창고경제혁신센터 지원으로 ICT 영역에서 향후 3만7000개의 일자리와 9조3000억원의 생산 유발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분석됐다.

기가토피아 시대를 준비하는 KT는 보조금 경쟁 위주의 기존 통신시장 패러다임을 기술과 상품·서비스 품질 차별화 경쟁으로 바꾸는 데 앞장설 계획이다.

박수련 기자
목록

하단 정보